본문 바로가기

태평양캐피탈/주택담보대출(후순위)

자영업자 A씨가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을 받은 사연?

자영업자 A씨가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을 

받은 사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주 특별한 사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주택이나 아파트를 담보한 선순위나 후순위담보대출이 정말 쉽지 않다는 것을 누구나 실감할 정도로 규제도 많고, 제도권 금융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금융사들까지 문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자영업자 A씨도 사업환경이 어려워져 기존에 받았던 본인 소유아파트를 담보하여 선순위가 있는데 최근, 더욱 상황이 안좋아져서 필요자금이 단 몇백만이라도 필요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다급한 목소리로 전화를 주셨는데...

 

 

 

 

자영업자 A씨 상황분석

▲표1. A씨 상황(개요)

 

표1. 처럼 자영업자 A씨의 상황을 분석해보니 이렇게 요약되었습니다. 연소득은 5천만, 현재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 kb시세로 2.6억, 신용등급은 비교적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여기에 변수로는 이 아파트의 소재지가 지방 아파트라는 것과 A씨의 앞으로 되어 있는 부채현황이 얼마나 되는지가 관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채현황 분석

▲표2. A씨 부채상황.

 

표2. 처럼 부채상황을 체크해봤습니다. 본인 소유 아파트에 대한 선순위 담보로 2.18억, 여기에 채권설정액을 적용하여 환산해보면 120%가 적용되어 실제 2.616억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저축은행에서 받은 내역입니다.

 

 

 

 

 

#프로세스와 승인결과

 

위의 부채현황을 기준으로 어떻게 진행할지 프로세스를 점검해보니, KB시세 기준으로 아파트의 시세가 2.6억인데, 채권설정액으로 환산한 선순위금액이 2.616억이므로 집값을 초과한 100.6%. 말로만 듣던 100% 이상의 담보건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장 필요한 자금이 급한터라, 우리의 능숙한 경험치와 이와같은 물건을 다를 수 있는 금융사에 브리핑을 통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승인결과를 얻었습니다.

 

 

현재 선수위 채권설정액이 집값 대비하여 -160만원을 초과한 상태임을 감안하면 실제로 아예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대로 다양한 경험과 실력을 기반으로 우리는 후순위담보로 총 1,300만을 추가로 승인을 얻었습니다.

 

이렇게 되니, 자영업자 A씨는 기대 이상으로 나온 승인으로 정말 기뻐하시면서 나중에 저녁이라도 한번 먹자고 기쁨의 미소를 띄우는 것에 정말 뿌듯함을 느꼈고, 위의 사례는 저의 기억속에 오랜동안 남아있을 것 같네요.

 

 

 

 

이와같은 모든 과정은 적법한 절차로 진행되며, 또한 전문가를 통해서 함께 고민하고 협의하여 진행하게 되면 훨씬 더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