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평양캐피탈/토지·임야담보대출(후순위)

토지담보대출,후순위 100%?

   토지담보대출  

후순위 100%?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데, 갑작스런 필요자금이 발생하여 이것을 담보로 하여 필요자금을 확보하게 되는 토지담보대출 사례를 가볍게 살펴볼께요. 이 사례는 최근 직접 승인처리된 따끈 CASE입니다.

 

 

 

 

 

토지를 소요하고 있는 E씨는, 기존에도 갑작스런 집안일 때문에 제1금융권에서는 제한되어 2금융권을 통해 융자를 받았고, 최근에도 급하게 필요자금이 발생하여 후순위를 진행하고 싶어하십니다.

 

 

E씨의 개요

토지소유자 E씨의 상황은, 금융사로 받은 1순위가 설정액 기준 0.72억을 갖고 있었고, 소유토지의 필지에 대한 공시지가를 확인해보니 0.8억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현재 필요자금이 0.2억정도인데, 과연 이것이 토지를 담보한 융자가 가능할것인지에 대한 것이 관건입니다.

 

 

진행과정

토지는 통상적으로 지목이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역시나 맹지보다는 도로와 인접해 있는 땅의 경우는 일반적인 공시지가보다는 좀더 높게 책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E씨의 땅을 조사해보니 도로와 인접한 부분에 대한 부각을 좀더 시켜주면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어보였습니다. 이와같이 브리핑할 업체에서 매겨지는 공시지가 대비 30%, 50%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그 한도의 상향조정까지도 가능한 전문업체를 통해서 진행되어야 필요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행(승인)결과

공시지가가 0.8억원에 먼저받은 융자금액이 0.72억(설정액기준)이므로 거의 꽉차있는 상태인데, 원금기준으로 보면 소유자 E씨는 0.6억이므로 아직 100%기준으로 보면 0.2억정도가 여유가 있어서 후순위로 승인된 0.2억을 받아 총 100%, 설정으로 110%로 승인처리되었습니다.

 

 

 

이제 급한 불을 꺼서 그런지, E씨님의 얼굴에도 미소가 가득한 것을 보니 덩달아서 아주 뿌듯해지는 CASE였습니다.